인생은 언제나 Try and Except

잔머리엑셀 87

카테고리 설명
  • 아, 얘도 365만 된다... 아니 빌형... 여기 표가 있다. 아오 드럽게 중구난방이다 그죠? 이 데이터를 주고 카테고리별로 주문량 합해달라고 하면 여러분들 어때요? 정리는 왜 또 이렇게 개판인가 싶고... 한숨부터 나오잖음? 근데 오피스 365면 이제 그럴 걱정이 싹 없어진다 이 얘기다. 뭘로? 그룹바이로! 일단 F3셀에 커서를 가져가자. =GROUPBY(를 치니까 어우 뭔가 많아... 이거 어떻게 해요? 아 이제 잘 보고 따라오면 된다.  B3:B21은 중구난방으로 섞여있는 상품의 분류들이고, D3:D21은 각 상품별 주문량이다. 이 분류에 따라 주문량 합계를 보여줄거기때문에 그룹바이 괄호 안에 범위를 B3:B21, D3:D21로 준 것이다. 여기까지는 이해하셨죠? 그럼 저 SUM은 뭔데요? 합치라..

  • 아, 이거 365만 됩니다.여기 찰진 표가 있다. 뭘 예시로 해야 하나 몰라서 걍 내 컴퓨터에 있는 음악들 중 특정 아티스트 음악 몇개로 묶었는데... 이 표를 함수 한방이면 복붙 없이 합칠 수 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E2셀로 커서를 가져간 다음 =VSTACK(을 치고  이렇게 합칠 표들을 선택해주면 된다. 드래그 콤마 드래그 콤마... 피곤하다고요? 에이 복붙보단 낫지. 이렇게 표들이 합쳐진 것을 볼 수 있다. 근데 이걸 왜 알아야 하느냐고요?  생각해보자. 표를 일일이 복붙했는데 표 값이 바뀌었다... 그러면 복붙한 표를 찾아가서 일일이 수정해야 되잖아요? 근데 VSTACK으로 합친 표는 일일이 찾아서 다시 수정할 필요가 없다.  여기 카페 메뉴판이 있다. 근데 홍차에서 잉글리시 브렉퍼스트를 빼..

  • https://www.instagram.com/p/C_LfdTXNkaz/ 로그인 • Instagram www.instagram.com이거 해볼거다.   여기 가상의 면접 일정표가 있다. 이걸로 타임라인을 만들어볼거다. 원래 개인 일정으로 할까 했는데 그건 너무 개인정보라... 라고 해봤자 팔할이 포켓몬고 이벤트다  데이터를 전부 씌운 다음 삽입-피벗 테이블로 들어간다. 그리고 이대로 피벗 테이블을 만들어주자.  영상에서는 필드가 두개였는데 나는 항목이 하나라 항목만 가져왔음... 보니까 날짜 빼고 다 가져오는 듯 하다.  피벗 테이블 분석-필터-시간 표시 막대 삽입을 누르자.  체크박스에서 날짜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이런 게 나올텐데, 이게 타임라인이다. 이걸 그래서 어떻게 쓰냐고? 이걸 그래서 어떻..

  • 들어가기에 앞서, 해당 기능은 365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버전이 낮으신 분들은 애도... 나도 2019 깔려있는데 이걸 어떻게 하냐면 웹으로 하고 있다. 여기 있는 회사들의 로고를 가져와볼건데... 엥? 이미지 검색 안 해도 돼요? 예, 됩니다. C3셀에 =IMAGE(CONCAT("https://logo.clearbit.com/",B3,".com"))를 입력하자. 그리고 쭉 드래그하면 이런 식으로 로고가 나온다.  셀 세로 길이를 늘리면 로고도 커진다. 근데 저 사이트 뭐 하는 사이트냐고? https://www.logo.dev/ Logo API | Logo.dev Company and Brand API“Took us 5 minutes to migrate from our previous provider,..

  • 에? 셀 병합을 안 쓰고 셀 병합을 한다고요? 뭐 테두리 없애는거임? 아니면 뭐 가운데 찾아서 손으로 하는거예요? 아니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안 쓰고 그거랑 똑같이 할 거다.이걸 근데 왜 알아야 하나요? 답은 간단하다. 여기서 핸드폰과 태블릿PC의 판매 수량 합계를 구하려고 SUM함수를 썼더니... 범위가 왜 이따위여? 병합의 폐해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데이터 한줄만 긁기도 안되고, 뭐 좀 할라치면 셀 크기가 동일해야 한다면서 안된다. 이쯤되면 대체 이럴거면 병합 왜 만들었나 싶게 사소한 부분에서 병합된 셀이 방해가 된다 이거요.  병합할만큼 블록을 잡고 Ctrl+1을 눌러 셀 서식을 열자.  맞춤-가로-선택 영역의 가운데로를 선택하자.  이렇게 됐는데... 잘 보면 우리가 병합해야 할 게 세개..

  • 이력서 양식같은 거 만들 때 보면이런 식으로 양 끝에 균등분할 된 걸 볼 수 있는데, 이걸 해볼거다.저 균등 분할을 띄어쓰기 노가다로 할 수 있는 거 아니냐고 할 수 있는데, 띄어쓰기로 노가다하게 되면 일단보기만 해도 OME를 유발하는 이 일정하지 않은 너비를 보라... 너비 맞춘다고 글자 크기를 줄일수도 없는 노릇 아닌가? 그리고 저거 내용 바뀌거나 추가되면 또 띄어쓰기로 맞춰야되는데 항목이 한두개가 아니라면?  균등분할할 셀을 선택해주자. 그리고 Ctrl+1을 눌러 셀 서식으로 들어간 다음 맞춤을 누르자. 텍스트 맞춤-가로를 눌러 균등 분할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쉽죠?  B5셀에 주소가 추가됐는데 서식이 바로 안 바뀔것이다. B5셀에 Ctrl+D를 눌러서 위에꺼 가져온 다음 주소를 입력하면..

  • 이게 뭔 소리냐고? 읽다보면 알게 된다. 이런 식으로 표 제목이 길 때를 얘기하는거다. 이 표는 얼마 안되지만 저런게 막 쭉 있다고 생각해보자... 이럴 경우 엑셀이 너비를 맞출 때는 길이가 제일 긴 셀에 맞추기때문에 저기서 길이가 줄어들지도 않고, 숫자에 맞추려고 임의로 길이를 줄이다보면 이런 식으로 가려진다. 씁... 이러면 안되는데...? 당황하지 말고 제목을 쭉 선택하자.  텍스트 정렬 옆에 보면 가나 밑에 화살표 있는데 그게 위로 올라가고 있는 게 있다. 그걸 누른 다음 시계 반대 방향 각도를 눌러주자.  이렇게 제목을 회전시키고 셀 너비를 아까와 비슷하게 맞춰보면 날짜가 #####이 안되는 것을 알 수 있다.

  • 이럴 일이 없을 것 같지만 의외로 있다. 회사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예: 이력서) 양식이 엑셀이라거나, 출력해야 하는 양식(정확히는 출력해서 수기로 적는 양식)이 엑셀이라거나... 그 양식이 회사에 만들어진 게 있는 경우도 있지만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이 만들어야 할 수도 있다.  그럴 때 빨리 양식 만들고 물 한잔 마시자. 요즘같은 날씨에는 물을 자주자주 마셔줘야 목이 안 아프다.현미경이라는 것은 본격적으로 사려고 보면 무지하게 비싸다. 광학현미경도 비싸지만 형광현미경(옆에 컴퓨터 붙어있음) 이런걸로 넘어가면 있는 실험실에 가서 비는 시간에 대여를 해야 하고(비는 시간이어도 그 실험실 랩미팅 있으면 못간다...), 공초점현미경이나 주사터널현미경 이런건 그냥 공동기기실에나 구비해놓는 수준이지 랩실에는 ..

  • https://www.instagram.com/p/C_gMDJcSXtQ/여기 참고했음. 내가 제일 싫어하는 게 비효율적으로 똑같은거 반복하는건데 그걸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왔다. 이건 꼭 익혀두십쇼. 일단 행정동(읍면동)까지 써봤다... 이걸 진짜 자동으로 채울 수 있나요? 그럼요! 일단 C3셀로 커서를 가져가보자. 그리고 C3, D3, E3셀을 채워주면 된다. 이게 다냐고? 그렇습니다. 순차적으로 채워줬으면 C4셀로 커서를 가져간 다음 컨트롤 E를 누르면 된다. 참 쉽죠? 내 해봤는데 슬래시로 나눠둔것도 자동채우기가 된다. 전화번호나 생년월일의 경우 자동채우기를 하면 년월일이 어떻게 되냐면 이렇게만 하면 숫자로 자동채우기가 된다. 근데 만약에 숫자로 채우면 안된다... (전화번호의 경우 숫자..

  • https://koreanraichu.tistory.com/507 TEXTSPLIT 함수 없이 텍스트를 나눠보자https://koreanraichu.tistory.com/446 TEXTSPLIT으로 텍스트를 나눠봅시다가끔 살다보면 그럴 때가 있어요. 텍스트파일 안에 한 줄로 된 걸 나눠야되는데 구분자가 중구난방일 때가... 이게 CSV면 보통은 구koreanraichu.tistory.com여기서 이어진다. 저기서 TEXTSPLIT() 함수 없이 텍스트를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줬는'데'... 아 이걸 10분 활용해서 이제 나는 일찍 퇴근할 수 이써!!! 하고 좋아했더니... 줄바꿈이 당신을 반긴다... 아니 이거는 그럼 텍스트 나누기 못하나요? 아뇨, 그거 나누는 법 알려드리려고 이 글 쓴 겁니다. 범..

  • https://www.instagram.com/p/DDj7xaiqxR4/이거 해볼거다. 일단 요로코롬 트리 만들 부분을 블록잡자. 트리 크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시작점 위치가 달라진다. 초록색으로 채워주시고... 저 인별 언어가 영어가 아니라 함수 저대로 치면 오류뜬다. 우리는 한국어와 영어를 주로 쓰니까 =RANDBETWEEN(1,10)을 친 다음 컨트롤 엔터를 눌러야 한다. 영상 속 언어는 es로 뜨는 걸 보면 아마 스페인어인듯..  컨트롤 엔터 했으면 조건부서식-아이콘 집합에서 세가지 색 동그라미 있는 걸 누르자. 아이콘 집합-도형에 있다. 근데 저걸 눌러도 숫자는 계속 나오잖아요? 뵈기 싫은 숫자를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조건부서식-규칙 관리에 들어가서 아이콘만 표시에 체크하고 가운데정..

  • 이런 식으로 중간중간 빈 셀이 있을 때 이 빈 셀들을 일괄로 채워볼거다. 솔직히 하나하나 채운다면 채울수는 있겠지만 저렇게 빈 칸이 많고 채울것도 많아서 그것때문에 잔업하면 억울하잖아요. ㅇㅋ? 범위를 잡고 컨트롤 G를 누르면 그룹이 열린다. 여기서 옵션-빈 셀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자. 이렇게 됐죠? 그러면 여기서 =를 누르고 위에 있는 셀을 선택한 다음 컨트롤+엔터를 누르자. 참 쉽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