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머리엑셀 (87)


체크박스를 이용해 진행도를 추적해보자

체크박스를 이용해 진행도를 추적해보자

https://koreanraichu.tistory.com/445 엑셀에서도 체크박스를 넣을 수 있다!이거 내가 해봤는데 2019에서도 됩니다.인별에서 가장 예시로 많이 드는게 체크리스트다. 얘네는 To-Do list 앱을 안 쓰나 싶겠지만 이게 또 핸드폰 온니고 그러면 일하다가 핸드폰을 봐야 하는koreanraichu.tistory.com체크박스는 여기서 어떻게 넣는지 볼 수 있다. https://www.instagram.com/p/DKHh5i0xo5A/그리고 이거 할거임.가끔 어떤 일을 할 때 사수 혹은 상사가 "잘 돼가?"라고 물어볼 때도 있고, "얼마나 했어?"라고 물어볼때도 있다. 이럴 때 두루뭉술하게 말하면 나도 그렇지만 질문하는 사수나 상사도 그래서 어디까지 됐다는거임? 할텐데, 이럴 때 정..

와일드카드로 SUMIFS 쓰기

와일드카드로 SUMIFS 쓰기

https://www.instagram.com/p/DL-Bgw6pA6k/이거 해볼거다. 예를 들어서 행정구역이 있다, 그러면 본인은 시 구 동 이런 단위별로 나눠서 행에 저장한다. 근데 안 그럴 때도 있잖아요?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이런 식으로 있는데 서울시 매출 합쳐달라고 하면 아 이거... SUMIF 쓰면 되나...? 그럼 저거 다 서울시만 가져와야겠네? 아니 그니까 그럴 필요가 없다 이거다. 아니 어떻게 하셨음? 설마 일일이 옮겨놓고 거기만 안 찍으신거? 그건 아니고, SUMIFS 함수의 조건 부분에 와일드카드를 썼다. 그 왜 구글 검색할 때 아 그거 무슨 빵이었지? 하고 **빵 이런 식으로 검색할 때가 있다. 아니면 뭐 그런거 있잖음. 노래 제목을 일부만 알 때 **은 아무나 하나 노래 이런 식으..

엑셀로 세계지도 그리는 법

엑셀로 세계지도 그리는 법

https://www.instagram.com/p/DLudhTmpmNP/이거 해볼거다. 쓸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뭐 본인 회사가 글로벌로 진출한다 그러면 쓸 수 있을지도... 뭐 이런 표가 있다 치고... 이걸 지도 차트로 만들어보자. 일단 Ctrl+T를 눌러서 이걸 표로 만든다. 그리고 테이블 디자인에 들어가서 대륙별로 슬라이서를 삽입한다. 표를 블록씌운 상태에서 삽입-지도-등치 지역도로 간다. 오? 근데 슬라이서는 왜 만드신거예요? 슬라이서를 삽입해주면 대륙별로 볼 수 있음. 근데 나는 왜 영상이랑 달리 크기 고정이 안될까...

TEXTAFTER함수를 이용해 특정 구분자 '뒤에' 있는 걸 가져와보자

TEXTAFTER함수를 이용해 특정 구분자 '뒤에' 있는 걸 가져와보자

예전에 TEXTSPLIT() 함수랑 데이터 나누기를 이용해서 특정 구분자로 나눠진 내용이 들어있는 셀을 따로따로 나누는 걸 해봤다. 예를 들어서 한 행에 이름 | 전화번호 | 생년월일 이렇게 들어있는 걸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로 나누는 것 말이다. 그럼 이번에는 뭘 할 거냐고? 특정 구분자로 나눠진 내용에서 특정 구분자 뒤에 있는 것만 가져올거다. 예를 들어서 A | B로 나눠져 있으면 B만 갖고 오는. 뭔 소린지 모르겠다고? 직접 해보면 알게 될 것이다. 여기 콤마로 나뉘어진 분자 이름들이 있다. 그리고 우리는 TEXTAFTER() 함수를 이용해서 영어 이름만 가져와볼거다. C2셀에 커서를 올리고 =TEXTAFTER(B2,",")를 쳤더니... 엉? 근데 저 공백은 뭐죠? 왼쪽 셀을 보면 콤마 뒤에..

엑셀로 웹 페이지를 불러와보자

엑셀로 웹 페이지를 불러와보자

https://www.instagram.com/p/DKeuoCVJX5e/이거 해볼거다. 근데 진짜 이게 됨? 예제에도 음악 차트가 있긴 한데... 음악 차트를 쓸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해 보자. 뭐 게시판 이런거 가져올 수도 있는거고 아무튼...https://vibe.naver.com/chart/genre-E110 J-Pop Top 100[VIBE] 좋아하는 음악, 좋아할 음악이 모두 여기에vibe.naver.com우리는 바이브에서 들고와보자. 본인은 네이버 바이브의 J-pop 순위 페이지를 들고 왔다. 근데 이거 그냥 복붙하면 안되나요? 네, 안돼요. UI 개발살나요. 데이터-웹을 누르고 차트를 가져올 사이트 URL을 복사하자. 여기다가 아까 복사한 URL을 쓰고 확인을 누르면 이건 처음보는..

에러가 포함되어 있을 때도 합계를 계산할 수 있다?

에러가 포함되어 있을 때도 합계를 계산할 수 있다?

https://www.instagram.com/p/DLhlp5lpn4Z/이거 해볼거다. 신박해서 가져와봤음.이런 표가 있고, 여기서 단가 합계를 구한다 쳐봅시다. 그러면 보통 SUM()함수를 써서 구하죠? 그럼 여기서도 써보자. 에러가 껴 있어서 합계가 제대로 안 구해진다. 아니 그럼 일일이 더해야 하나요? 아뇨. =AGGREGATE(9,6,E3:E8)만 치면 된다. 롸? 이거 어떻게 되는거임? 그 답은 위 수식과 아래 사이트에 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office/aggregate-%ED%95%A8%EC%88%98-43b9278e-6aa7-4f17-92b6-e19993fa26df AGGREGATE 함수 - Microsoft 지원목록 또는 데이터베이스의 ..

스코어보드 차트 만들기

스코어보드 차트 만들기

https://www.instagram.com/p/DKaaO6JJqTg/이거 해볼거다. 스코어보드라고 써놓긴 했는데 이거 뭐 할 때 쓰는건지는 모르겠음. 뭐 시험 커트라인 정해져있으면 합불여부 이런거 보여주기는 좋겠다.영상을 보면 커트라인에 따라서 합격, 불합격일 때 아이콘이 다른데, 이걸 차트+함수를 이용해서 만든다는 것 같다. 보기만 해도 많이 어려울 것 같으니 차근차근 해보자. 여기 점수표가 있다. 커트라인은 70점 이상이니까 밑에 두명빼고 다 합격인 셈이다. 일단 D열, E열에 합(합격) 불(불합격) 표를 별도로 만들었다. 그리고 D3셀에 =IF(C3>=70,1,0)를 입력한 다음 채우기 핸들을 한 상태이다. 그럼 불합격에는요? E3셀에는 =IF(C3 그 다음 D열/E열을 드래그하고 삽입-차트에..

데이터 통합 써보기

데이터 통합 써보기

엑셀을 하다 보면 그럴 때가 있다. 이시트 저시트 왔다갔다 하면서 카테고리별로 합쳐달래! 평균 내달래! 이런 경우. 근데 또 이걸 할라고 또 =sum()해서 아오 이거 또 클릭하다가 뻑나면 진짜 답없고 퇴근시간은 푸른바다 저멀리 아스트랄하게 밀린다 이거요. 하필 이때 친구랑 밥약 잡았는데 이것때문에 밀린다 쳐봅시다... 아... 눈물이 한가득 흐릅니다. 그죠? 이럴 때 데이터 통합을 쓰면 된다. 이건 여러 시트에 대해서 쓸 수도 있고, 여러 표에 대해서 쓸 수도 있다. 보통 1분기면 3월까지긴 한데 걍 넘어가자. 여기서 소스별로 판매가 합계 내달라고 하면 여러분들 무슨 생각부터 들어요? IC 소스가 몇개야EC 이 생각부터 들죠? 라유는 라유지 콩은 뭐고 땅콩은 뭐야! 라유는 중국 고추기름인데 콩, 땅콩,..

좀 특별한 막대 그래프를 만들어보자

좀 특별한 막대 그래프를 만들어보자

https://www.instagram.com/p/DJEXMw3MIxG/이거 참고했다. 사실 업무 보고할 때 기본 막대그래프를 고대로 쓸 일은 없다. 뭐 그림자를 준다거나 강조를 한다거나 그럴텐데... 이왕 하는거, 이 막대 그래프의 막대를 아이콘같은 걸로 바꿔서 해 보자. 혹시 논문 그래프 하다 말고 오신 분들은 뒤로가기를 누르시고... 우리가 할 것은 저 파란 막대기를 아이콘으로 바꾸는 것이다. 근데 카네이션이랑 수국은 아이콘을 못 구했다. 그래서 카네이션이랑 수국은 나무로 대체할 예정임... 참고로 저 아이콘들 다 아이콘파인더에 있는겁니다. 공짜임. 차트를 스타일 2로 바꾸고 제목을 지운 다음 채우기랑 테두리를 다 뺐다. 보통 엑셀은 눈금선 배경으로 해두니까 좀 번잡시럽다 싶으면 채우기랑 테두리는 ..

FILTER함수를 활용해 인보이스를 만들어보자

FILTER함수를 활용해 인보이스를 만들어보자

https://www.instagram.com/p/DJLsOpGRvDm/이게 우리가 할 거다. 인보이스 양식을 만들 게 아니라, 실시간으로 코드와 리스트를 선택한 다음 거기에 따라 변동되는 인보이스를 만들거다. 오케이?일단 시트 두 개가 필요한데, 양식까지는 신경쓰지 말고 일단 이렇게만 해보자. 그리고 두번째 시트로 갈 거다. 이런 식으로 데이터가 있을 때 뭘 할거냐면 1) 주문번호를 선택하면2) 품목, 가격, 개수, 합계를 나타낼거다. C2셀을 누르고 데이터-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들어가자. UI가 다른 건 내가 웹오피스로 해서 그렇다. FILTER함수는 365에서만 되거든... 아무튼 여기서 목록을 선택하고(소수점 밑에 있음) 소스를 주문번호 가져올 시트에서 선택하면 된다. 나는 주문번호가 B열이라 ..

SORTBY함수를 활용해 순서대로 쫘라락 정렬하자

SORTBY함수를 활용해 순서대로 쫘라락 정렬하자

https://www.instagram.com/p/DJT8EdgpFJ2/여기 참고했다.일 하다 보면 어떨 때가 있냐면 전년도 매출 이런걸 주면서 '순서대로 정렬'하라고 할 때가 있다. 정렬된 데이터가 아니라 정렬 안 된 데이터를 당신이 정렬해야 할 때 말이다. 아 똥때려야되는데!!! 노노. 당황하지 말고 오늘부터는 SORTBY함수를 이용하자. 내가 지리를 잘 몰라서 광역시도 걍 도로 합쳐버림... 양해 바랍니다. 아무튼... SORTBY함수를 이용해서 이 데이터에서 지점별 실적을 높은 순서대로 정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왼쪽이 원본이고 오른쪽이 정렬한거다. 어떻게 했냐고? F3셀에 =SORTBY(B3:D24,D3:D24,-1)라고 친 게 다다. 1을 쓰면 실적이 적은 지점 순서로 정렬되기 때문에 오른..

영어 앞글자만 대문자로 바꿀 수 있는 방법

영어 앞글자만 대문자로 바꿀 수 있는 방법

https://www.instagram.com/p/DJMGC2uyfKx/여기 참고했다. 한글로 쓸 때는 딱히 신경 쓸 필요가 없지만, 영문으로 이름을 쓸 때는 성과 이름의 첫 자는 대문자로 쓴다. Hong Gildong 각설하고, 고객 리스트를 정리할 때 '영문 이름'의 앞글자만 대문자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다.여기 고객 명단이 있다. 여기서 앞글자만 대문자로 바꿔서 표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첫번째 방법D3셀에 앞글자만 대문자로 쓴 이름을 적어준다. Ctrl+E를 눌러주면 되는데, 이 방법에는 단점이 있다. 이미지를 보면 한국사람의 경우 제대로 수정이 됐지만, 로버트 김이나 사카타 긴토키처럼 외국인인 경우 수정이 안 되고 공란인 것을 볼 수 있다. Ctrl+E 신공은 패턴이 일정할 때는 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