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언제나 Try and Except

Coding/코딩잡담 43

카테고리 설명
  • https://www.acmicpc.net/board/view/165799내가 코딩을 시작하면서부터 풀어왔던 백준이 섭종 공지를 때렸다. 오호 통재라. 나는 다른 사이트 말고 오직 여기만 이용했었다. 최근에는 이차원 배열에서 막혔지만, 적어도 이것만큼은 AI의 힘을 빌리고 싶지 않아서, 그리고 부트캠프 하느라 바쁨을 핑계로 안 했었다. 백준이 언제까지나 거기까지 있을 줄 알고 말이지. 나중에 복각해주세요. 그때까지 저는 영원한 실버 1로 남겠습니다.

  • 처음에는 이거 또 복잡한거 아냐? 했는데 진짜 간단합니다.1. 깃헙에 저장소를 만들 때 저장소 이름을 (프로젝트명).github.io로 한다.2. 그 폴더에 readme.md 생성된걸 지우고 HTML, CSS, JS를 올리면 되는데 파일명을 index.html로 해야 한다.3. 풀 커밋 푸시하고 좀 기다렸다가 브라우저 주소창에 (프로젝트명).github.io 치고 접속하면 땡임. 유지보수가 어려운거 아니냐고요? 깃헙 저장소니까 그 안에 있는거 열고 수정하고 풀 커밋 푸시하고 좀 기다리면 반영됨.

  • 안티그래비티가 뭐냐고요? https://antigravity.google/ Google AntigravityGoogle Antigravity - Build the new wayantigravity.google이건데, 얘가 있으면 바이브 코딩을 코드 복붙 없이도 할 수 있다. 완전 개신세계임 진짜로.제미나이 구독을 안 했기 때문에 최대한 디테랄을 해주도록 하겠다… 지시문의 내용은 1. 감마펑션 코드 위치(감마펑션이 따로 있음)2. 감마펑션이랑 팩토리얼(재귀함수)를 어떻게 OOP 서타일로 구성할건지 이냥반이 클래스 때려박는다고 다 OOP인 줄 아네 3. 팩토리얼, 감마펑션의 처리 조건(감마 n = n-1!인 것, 그리고 분기) 이렇게 들어가있다. 요로코롬 애가 생각을 한다. 필요한 패키지요? 알아서 다 설치..

  • 참 SQL에 별의별거 다 있다... 그죠? 트리를 아십니까? 의사결정이건 이진탐색이건 이 트리라는 건 시작 레벨과 끝 레벨이 있고 레벨들에 노드가 있고 그 노드끼리 연결이 되어 있는 뭐 그런건데, DB를 이런 식으로 계층형으로 탐색할 수 있다는 얘기.순방향 탐색select LEVEL, ENAME 이름, EMPNO 사원, MGR 관리자 from SCOTT.EMP start with MGR IS NULL connect by prior EMPNO=MGR;select LEVEL, ENAME 이름, EMPNO 사원, MGR 관리자 from SCOTT.EMP start with MGR IS NULL connect by MGR = prior EMPNO;connect by 뒤에가 좀 다르지만 두 쿼리가 같은 의미다. ..

  • Schema라고 쓰고 스키마라고 읽는데, '계획', '도식', 또는 '구조'라고 한다. 근데 여기 카테고리가 뭐예요? 그죠 코딩 관련이야... 우리가 뭐 인지공학에서 뭐라고 쓰는지 찾다가 들어오는거 아니잖어요? 다들 SQL 하다가 오셨잖아요? 혹시 전자인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고... 데이터베이스에서 스키마는 자료의 구조, 자료의 표현 방법, 자료 간의 관계를 형식 언어로 정의한 구조를 의미한다. 이렇게 얘기하면 뭔 소린지 확 와닿지 않는 분도 계시겠지만… 일단 나부터. 근데 우리 테이블 만들 때 보면 얘는 PK고 VARCHAR(n)고 뭐 이런거 정하죠? 그리고 뭐 체크해서 값 받고 그런거 있잖음. 그게 스키마다. 이 테이블에서는 이 칼럼이 PK고 문자형(VARCHAR)이다, 숫자형(NUMBER)이..

    Coding/코딩잡담

    스키마 NEW

    2025.11.14
    댓글
  • 말 그대로다. select문에도 순서가 있다. 이거 그리고 SQLD에 나온다.select * from (table1) where (condition1) group by (column1) having (condition2) order by (column1);여기 select문이 하나 있다. 엥 근데 무슨 순서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이 구문을 쳤을 때 SQL이 저 구문을 어디서부터 실행하느냐다. 일단 순서는 from-where-group by-having-select-order by이다. 어디서-뭘 1-묶어-뭘 2-갖고와-정렬해 순서. 이게 근데 왜 중요한가요? 여러분 알고 계셨습니까? 집계함수는 where에서 쓸 수 없다. 왜죠? 아직 안 묶었잖아요. 그리고 애초에 where에서는 행단위로 필터링하기때문에 ..

  • SQLD에서 이론파트 내는 것 중에서 꽤 자주 보이는게 식별자이다. 말 그대로 어떤 대상(개체, 정보 등)을 고유하게 구분하고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이름이나 기호를 일컫는다. 이놈 이름 짓는게 내 포켓몬 작명하는것만큼 어렵다. (김부추가 막 지은 이름같지만 아님) 제육쌈밥이 막 지은 이름이 아니라고요? 식별자의 분류법일단 여기에 네 가지의 분류 기준이 나올건데, 그래서 분류 카테고리가 총 8개가 나온다. 근데 여기서 미리 말씀드리자면 어떤 식별자가 총 8개 카테고리 중 하나에'만' 속하는 게 아니라 여기서는 이거, 여기서는 이거 이런 식으로 4개 카테고리에 각각 속하는 분류가 있다. 대표성에 따른 분류-주식별자 vs 보조식별자주식별자와 보조식별자는 엔터티 안에 있는 각 인스턴스들을 구별할 수 있는가에 따..

    Coding/코딩잡담

    식별자 NEW

    2025.11.13
    댓글
  • 셋 다 그룹바이랑 같이 쓰는건데, 조금 다르다.GROUP BYselect MONTH_ID, COUNT(MONTH_ID) from AV.SALES_FACT group by MONTH_ID;그 엑셀에 있는 그룹바이 함수 아시죠? 걔랑 같은거다. 특정 그룹으로 묶어서 보여줄 수 있는 건데, 친구 중에 해빙, 롤업, 큐브, 그리고 그루핑 셋이 있는 것. 해빙은 그룹바이랑 같이 묶어서 어떤 조건으로 필터링할 때 쓰는데... where로 쓰면 안되냐고? select문 실행 순서때문에 원하는 결과가 안 나올 수도 있다. where은 그룹바이로 묶기 '전에' 필터링하는거고, having은 그룹바이로 묶고 '나서' 필터링하는거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서 지점별 매출을 볼건데 수도권만 볼거다 하면 where에서 지역=서..

  • 티스토리는 제목 널로했더니 안올라가서 제목이 좀 다릅니다. 양해바람. 0과는 다르다, 0과는!SQL의 답은 세 개다. 응, 아니, 몰라. 그리고 몰라를 맡고 있는게 NULL이다. 예? 0이 아니예요? 널하고 0은 다른거다. 0은 칸에 0이라는 값이 들어있는거고 NULL은 값이 없는거다. 그러니까 설문조사로 치자면 무응답이 널이고, 0이라고 대답한 게 0이다. 그럼 왜 널은 몰라예요? 설문조사에서 무응답이라고 했잖아요. 뭔 생각을 갖고 있는건지 얘기를 안 하는데 내가 어떻게 앎? NULL과 연산자(들)사칙연산select 1+NULL, NULL+NULL from DUAL; --더하기select 1-NULL, NULL-NULL from DUAL; --빼기select 1*NULL, NULL*NULL from D..

  • https://koreanraichu.tistory.com/776 엔터티'것'SQLD 하게 되면 제일 먼저 배우는게 엔터티, 관계 그리고 속성이다. 그 중에서도 엔터티는 설명이 그냥 '어떤 것'이다. 그니까 말 그대로 어떤 '것'이요. 엔터티의 정의를 보면업무에 필요한 정koreanraichu.tistory.com여기서 엔터티가 '것'이라고 했는데, 그 엔터티가 무엇인지를 정하는 게 엔터티의 속성이고 다른 엔터티와 어떤 사이인지를 정하는 게 관계이다.관계의 분류관계는 크게 존재에 의한 관계와 행위에 의한 관계로 나뉜다. 어떤 엔터티가 존재하는 것 만으로도 관계가 형성된다면 그건 존재에 의한 관계이고, 특정한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서 엔터티간에 관계가 형성되는 건 행위에 의한 관계이다. 피카츄랑 라이츄는 존..

  • https://koreanraichu.tistory.com/778 정규화정규식과는 아무 상관 없다. 정규식은 레귤러 익스프레션(정규표현식)이고 얘는 노말라이제이션임.정규화의 필요성-이상현상정규화의 목적은 이상현상을 막기 위한 것이다. 이상현상에는 크게koreanraichu.tistory.com여기서 정규화에 대해 대충 얘기하면서 반대되는 개념도 있다고 했는데 그게 반정규화다. 근데 반정규화는 모종의 이유로 정규화 했던 걸 롤백하는거지, 정규화를 안 한 상태가 아니다. 정규화를 아예 안 한건 비정규화다. 취급이 거의 파괴광선망나뇽 파괴광선 할 때 그거 맞다. 파괴광선이 되게 센 기술같죠? 센 건 맞는데 정작 게임 하는 분들은 잘 안쓴다. 왜죠? 일단 파괴광선은 노말타입 기술이라 고스트타입에게는 안 맞고, ..

  • 정규식과는 아무 상관 없다. 정규식은 레귤러 익스프레션(정규표현식)이고 얘는 노말라이제이션임.정규화의 필요성-이상현상정규화의 목적은 이상현상을 막기 위한 것이다. 이상현상에는 크게 삽입이상, 삭제이상, 갱신이상이 있는데 이게 뭐냐... 1. 삽입이상: 데이터베이스에 뭘 추가하고 싶은데 쓰잘데기 없는 TMI까지 같이 추가해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 요즘 집에 집전화 있는 사람 있어요? 다들 1인 1폰이라 집전화 없잖음. 일단 우리집은 없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주 오래된 회원가입 양식 중에는 집전화, 핸드폰 둘 다 써야 하는 경우가 있었다. 지금은 거의 없겠지만… 그럼 생각해봐요. 나는 여기 가입을 해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 없는 집전화번호까지 입력하라고? 이렇게 얘기하면 아니 그럼 NULL때리면 ..

    Coding/코딩잡담

    정규화 NEW

    2025.1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