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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머리 엑셀

단위까지 셀에 있을 때 SUM으로 합쳐보기

by Lv. 35 라이츄 2024. 10. 9.

https://www.instagram.com/p/C_tClZwtThu/

출처는 이쪽. 


이런 식으로 표 위에 단위를 표시하는 경우도 있는데 가끔 어떤 경우가 있냐면 

 

이런식으로 숫자+단위를 같이 쓰는 경우가 있다. 위 표는 SUM()함수를 쓰면 합계를 구할 수 있지만, 아래의 경우 SUM()함수를 써서 합계를 구하려고 하면 어떻게 되나요?

 

이게 무슨 사태죠? 잘 보면 위의 표는 숫자이기때문에 우측정렬이 되어있지만, 아래 표는 문자이기때문에 좌측정렬이 되어있다. 그러니까 엑셀 입장에서는 이거 글자인데 왜 더함? 이 되는거다. 그럼 계산기로 일일이 두들겨야 하나요? 그런 번거로운 짓을 할 거면 이 카테고리에 글을 쓰지도 않았겠지요.

 

합계를 구할 줄을 씌운 다음, 찾기 및 바꾸기로 들어간다.

 

찾을 내용에 명, 바꿀 내용에는 아무것도 쓰지 말고 그대로 모두 바꾸기를 누른다. 

 

이렇게 하면 합계는 계산되는데, 단위가 사라지게 된다. 그럼 단위를 다시 붙이면요? 문자이기때문에 합계 계산이 안되겠죠. 아니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데요? 당황하지 말고 잘 따라오면 된다.

 

예약구매 희망자란을 블록 잡고 Ctrl+1을 누르면 셀 서식이 열린다. 거기서 사용자 정의로 간 다음에

 

G/표준 뒤에 "명"을 입력하자. 단위와 숫자 사이를 한 칸 띄우고 싶다면 G/표준 "명"이라고 쓰면 된다.

 

확인을 누르면 이런 식으로 뒤에 단위가 쓰여진 채로 SUM함수로 계산이 된다. 합계에도 단위를 적용하고 싶다면 합계 셀도 같이 범위를 잡아서 셀 서식을 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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