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 교육 후기

반응형

끝나기는 15일에 끝나는데 어차피 팀플이라 후기 지금 씁니다.

 

그리고 미리 말하는데 본인 원래 장단점 가감없이 쓰는 스타일임. 물론 돌려말하거나 할 수는 있지만.


1. 당신이 파이썬을 몰라도 상관 없다. 개뉴비여도 배울 의지만 있다면 추천한다. 이건 파이썬 n회차들이 갑갑해할 정도로 상세하게 나간다. 본인은 고인물까지는 아니지만 파이썬 n회차라 초반에 좀 답답한 부분이 있었음.

 

2. 팀플이 세 번 있고 팀을 우리가 짜는 게 아니라 저쪽에서 짜준다. 그리고 애초에 대면교육이 아니기때문에 친밀도 이벤트따위 없음. 그래서 나 아직도 우리 회고팀 얼굴 모름.

 

3. 팀플이… 음… 일단 내가 만났던 분들은 다 좋은 분들이긴 했음. 근데 그거랑 별개로 팀플 진행하면서 세부적인 스타일은 좀 안 맞을 수 있음.

 

4. 팀플 결과물이 당신의 포폴이 될 거임. 뭐 그거 말고 더 하고싶은 거 있으면 초반에 개인적으로 깔짝깔짝 해보십셔. 어차피 데이터를 잘 다루려면 많이 해봐야됨.

 

5. 개인 노트북이 필요하긴 한데(웹캠 달려있어야됨), 개인 노트북 사양이 진짜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컴이라 개에바다 하면 장비 렌탈이 됨. 나도 지금 렌탈해서 쓰고 있음. 근데 렌탈은 어지간하면 윈도우 쓰십쇼. 당신이 맥북을 렌탈해도 되는 경우는 하나임. 나는 맥을 써봤다. 난 고딩때 맥 써봐서 맥북 빌렸음. 솔직히 요즘은 swift 할 거 아니면 맥 잘 안쓰잖아요? 그리고 맥은 Office 365 구독 안하면 맥용 오피스에서 읽기만 되니까 걍 윈도우 쓰십쇼. 렌탈은 본인 컴터가 램 16기가 미만이면 반드시 신청하시길. 내 리눅스 노트북 램 8기가인데 강의듣다 몇번 뻗음.

 

6. 듣다보면 카메라 켜달라는 얘기가 나올건데 이게 K-디지털 트레이닝입니다. 나랏님들이 우리가 열심히 하고 있다는 걸 카메라에 얼굴 비추는걸로 판단해요. 그래도 쉬는시간이나 밥때는 있는데 어지간하면 10분 이상 자리 비울 일 없게 하십쇼. 이거는 아마 들을때 한번 안내 해 줄거임.

 

7. 교재 있음. 근데 처음 일주일은 찍먹해보는 기간... 그 왜 대딩들 수강 정정기간같은거라서 그거 지나고 확정되면 주문받습니다. 사실 나 그거 받고 한번도 읽어본 적 없음... ㅋㅋ

 

8. 사실 강의는 나쁘지 않았는데 강의 외적인 부분에서 좀 불만이 많았음. 클래스챗은 뭐 로켓챗이니 어쩔 수 없다만… 비디오콜이라고 화상통화 하는 게 있는데 얘가 갑자기 고요속의 외침을 시전하거나(안들림) 마녀랑 내 목소리를 거래함(마이크가 안됨). 그 외에도 음향 상태가 갑자기 안좋아진다거나(들어보면 앎 마이크 먹먹해지고 울리고 난리바가지임) 할 때가 있음.

 

9. 팀플 마지막날이 발표인데, 그때 오프라인 만남이다 생각하십쇼. 그리고 노트북은 꼭 충전기까지 챙기시고 배터리 빵빵한걸로 가져가셔야됨. 거기 콘센트 많이 구비되어있다고는 하는데 생각보다 많이 없음. 그리고 맥북은 어댑터가 조낸 뚱뚱해서 회의실 책상에 있는 콘센트에 못꽂으니까 멀티탭 들고가시길. 쿡이 인마는 어댑터 살이나 뺄것이지 씨잘데기 없는 걸 빼고 앉았음.

 

10. 재택임. 이게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는데 일단 가서 듣는 것 대비 잠잘 시간을 좀 벌 수 있는 건 장점입니다. 9시에 강의실 들어가기만 하면 되거든… 그럼 단점은 뭐냐고? 가서 듣는거면 왔다갔다 하면서 포고를 같이 하는데 이건 재택이라 밥먹고 뺑이쳐야됩니다…

 

11. 아 그 회고가 뭐냐… 매주 금요일 오후 5시에 하는건데 그 회고조도 저쪽에서 짜줌. 이게 근데… 조 바이 조인데… 우리조는 다들 말이 없어서 나는 다른조 회고시간에 얘기 많이 나눈다는 얘기 듣고 ㄹㅇ 컬처쇼크 받았음. 근데 회고는 뭐 없고 아 이번주 어땠나요 이정도? 그리고 팀플 할 때도 회고 합니다.

 

12. 회고조랑 팀플 팀이랑 별개입니다. 물론 회고조도 같고 팀플도 같은 조인 경우가 있을수는 있음. 이게 뒤로갈수록 중간에 이탈하는 사람이 생겨서 그래요...

 

13. 노션 쓰는 법 배우십쇼. 이거 하면서 노션 진짜 많이 쓸거임. 당장 회고록이나 팀플 회의록부터 노션임.

 

14. 그 1번에서 가르쳐준다는게 아예 세팅하는법부터 시작합니다. 아나콘다면 아나콘다 깔고 가상환경 세팅하고 내비게이터(그런게 있어?) 들어가는거랑 거기다가 뭐 까는거... 하나하나 다요. 진짜 개뉴비 멱살캐리는 확실하게 함. 강사님이 항상 강조하시는게 '예습은 하지 말고 복습은 해라'임.

 

15. 그 맥북같은 경우 본인이 아이패드가 있으면 연결해서 보조 모니터로 쓸 수 있습니다. 사이드카인가 뭔가 해서... 아니면 커서 왔다갔다도 됨.

 

16. 렌탈 장비에 구축 다 해둔거 어차피 반납하기 전에 포맷해야됨. (장비 받은 날 물어봤음)

 

17. 중간에 깃헙 특강 한번 있는데 그게 터미널로 돌리는거다... 근데 빡세다... 깃크라켄 까십쇼. 그거 리눅스에서도 돌아감.

 

18. 출첵을 큐알로 하는데 그 고용24에서 나오는 앱으로 합니다. 그거 설치하십쇼. 그리고 로그인은 굳이 공동인증서 없이 민간인증서 써도 되는데(만드신분 들숨에 재력 날숨에 재력 얻으시길), 강의 시작이랑 끝날때 둘 다 찍어야됩니다. 안찍으면 안됨. 꼭 찍으십쇼. 그리고 9시간정도 텀이 있다보니 로그아웃 되어 있을건데 그거 걍 인증서로 다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진짜 민간인증서 만드신 분들 들숨에 재력 날숨에 재력 얻으십쇼. 공동인증서만 있었으면 안그래도 맥북 C만 달려있어서 ㄹㅇ 매일 아침마다 쌍욕했을거임...

 

19. 처음 강의실 들어갈때 본인인증 해야되는데 이것도 조낸 귀찮음… 난 PASS 안쓰고 문자인증해서 더 귀찮은데 PASS 앱을 쓸 생각은 없음.

 

20. 모르는거 있으면 주강사님/보조강사님한테 DM으로 질문하십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