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알아보기-꺾은선그래프

반응형

꺾은선그래프는 언제 쓰나요?

꺾은선그래프는 점과 점을 선으로 잇는 그래프로, 어떤 시간 간격에 따른 변화량을 기록할 때 쓴다. 시간에 따른 기온의 변화나 시간에 따른 환율의 변화, 아니면 시간에 따른 삼전 주식 가격의 변화량같은거. 막대그래프 얘기 할 때 시계열을 막대그래프로 나타내서 혼난 팀이 있었다고 했는데, 시계열이 시간 변화에 따른 변화량을 가지는거라 꺾은선으로 표시하는 게 맞다. 아이폰 건강앱에서도 오늘 내가 시간대별로 얼마나 걸었는지는 꺾은선그래프로 나온다고 했잖아요?

 

얘는 내가 쓰면서 배리에이션은 못 봤고… 있다고 해도 선 아랫부분에 색깔을 채웠거나 점 모양이 다른게 다임… 아니면 선을 점선으로 그리는 정도? 내가 쓴 꺾은선그래프도 선 굵기랑 마커정도만 배리에이션을 줬다. 씨본에서 다 됩니다.

 

꺾은선그래프를 써도 될 때

시간에 따른 변화량을 볼 거면 써도 된다. (예: 시간에 따른 삼전 주식 주가 변화량) 쉽게 말하자면 경향을 파악하고 싶다 그러면 꺾은선이다. 

 

꺾은선그래프를 쓰면 안될때

아이폰 건강앱에서도 최근 일주일간 요일별 걸음 수는 막대그래프로 나온다고 했는데 그게 왜 그러냐… 어제보다 오늘 더 걸었나를 비교하기 위해서다. 아니 우리 꺾은선 얘기하는데 작대기가 왜 나옴? 봐봐요. 꺾은선그래프는 변화량을 보는 거라고 했잖아요? 그리고 건강앱에서 막대그래프로 나오는 건 어제보다 오늘 더 걸었는지 '비교'해보기 위한거고.

 

시계열 시각화할 때 막대그래프를 쓰변 안되듯이, 어떤 범주에 대해 뭘 비교하고싶을 때 꺾은선그래프를 쓰면 안 된다. 내가 아이폰 15, 16, 17의 판매량을 비교할거면 막대그래프를 쓰죠? 환율을 예로 들어보자. 오늘 오후 5시를 기준으로 엔화랑 달러랑 유로화 환율이 어떤지를 보여줄거면 막대그래프를 쓰면 되지만, 최근 3개월간의 변화를 같이 비교하고 싶으면 각 화폐의 최근 3개월간 변화량을 꺾은선그래프로 보여주는 방법도 있다. 물론 선 색깔을 다르게 해야겠죠?

 

그리고 막대때도 얘기했던건데, 전체에서 얘가 차지하는 비율을 보고싶으면 파이차트나 도나쓰 차트를 쓰십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