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통합 써보기
엑셀을 하다 보면 그럴 때가 있다. 이시트 저시트 왔다갔다 하면서 카테고리별로 합쳐달래! 평균 내달래! 이런 경우. 근데 또 이걸 할라고 또 =sum()해서 아오 이거 또 클릭하다가 뻑나면 진짜 답없고 퇴근시간은 푸른바다 저멀리 아스트랄하게 밀린다 이거요. 하필 이때 친구랑 밥약 잡았는데 이것때문에 밀린다 쳐봅시다... 아... 눈물이 한가득 흐릅니다. 그죠?
이럴 때 데이터 통합을 쓰면 된다. 이건 여러 시트에 대해서 쓸 수도 있고, 여러 표에 대해서 쓸 수도 있다.

보통 1분기면 3월까지긴 한데 걍 넘어가자. 여기서 소스별로 판매가 합계 내달라고 하면 여러분들 무슨 생각부터 들어요? IC 소스가 몇개야EC 이 생각부터 들죠? 라유는 라유지 콩은 뭐고 땅콩은 뭐야! 라유는 중국 고추기름인데 콩, 땅콩, 돼지고기, 소고기(육류 들어가는 라유는 병이 좀 작음) 이렇게 네 개가 있다. 나는 다 먹는데 동생놈이 콩 땅콩 안먹어서 마파할때는 고기 든 거 사야됨... ㅡㅡ
아, 참고로 머스타드는 디종이랑 홀그레인 있는거다. 홀그레인 머스타드는 머스타드 종자고 디종은 소스임. 약간 청양고추 이런 느낌으로 디종지방에서 만들어 먹는 뭐 그런거라고 합니다. 나도 잘은 모름.

일단 B14셀에 통합 데이터를 정리하기 위해 공간을 만들었다. 그리고 B14셀로 커서를 가져간 상태에서 데이터-데이터 도구-통합으로 가자.

1월달 표를 긁은 다음 추가버튼을 누르자.

4월달 표까지 다 긁고 사용할 레이블 밑에 체크를 다 해주자. 나는 시행착오를 거치고 하는거라 체크가 다 되어있지만 여러분은 아마 체크가 안됐을거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합계가 짜잔!
근데 이 기능은 품목 단가 개수 판매량 이런 식으로 있을 때 통합하면 단가까지 합쳐버린다는 단점이 있다. 그걸 어떻게 아냐고요? 그게 시행착오였거든... 그니까 이 기능은 얘 빼고 통합 쟤 빼고 통합이 안되니 적절한 곳에 잘 쓰도록 하자.
'잔머리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에러가 포함되어 있을 때도 합계를 계산할 수 있다? (0) | 2025.07.16 |
|---|---|
| 스코어보드 차트 만들기 (0) | 2025.07.09 |
| 좀 특별한 막대 그래프를 만들어보자 (0) | 2025.06.25 |
| FILTER함수를 활용해 인보이스를 만들어보자 (0) | 2025.06.18 |
| SORTBY함수를 활용해 순서대로 쫘라락 정렬하자 (0) | 2025.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