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 (267)


구구단을 이차원 배열로 출력해보자

구구단을 이차원 배열로 출력해보자

아오 티스토리에 왜이렇게 뻘댓글이 많은지… ㅡㅡ 심지어 내가 달지 말고 걍 가라했는데도 계속 달아서 티스토리도 스팸필터 달고 있음… 네이버는 한줄+답글이지만 티스토리는 한명이 서너개 두두두두 달고 갑니다. 하지 말라면 좀 하지 말라고… 생각해봅시다. 반복문 하면서 제일 만만한게 구구단인데, 이거 보통 for i in range(2,10): for j in range(2,10): print('{} * {} = {}'.format(i, j, i * j)) 이렇게 하잖아요? 그래서 저거 실행하면 2 * 2 = 4 이런 식으로 줄줄이 뜨잖음. 그러니까, 한 줄로요. 이걸 이차원 배열... 그러니까 표로 출력할거다. 상당히 간단한 절차이니 걍 보고 따라해보자. gugudan_array = [['*' for i i..

우분투 부팅디스크를 만들어보자

우분투 부팅디스크를 만들어보자

https://koreanraichu.tistory.com/392 셋업할거 정리중... https://koreanraichu.tistory.com/390 어영부영 3월입니다. 일단 아직 상순이지만 눈감으면 중순이오 눈감으면 하순이오 눈감으면 아 생일이네... 만나이 증가! 뭐... 진짜 그래요. 세월이 다 그렇지 뭘... koreanraichu.tistory.com 여기에 대충 새 노트북에 세팅할거랑 이것저것 해서 정리해뒀다고 했는데, 윈도건 리눅스건 일단 FreeDOS에 설치할거면 CD(혹은 USB에 부팅디스크 만든거)가 있어야 한다. 보통 윈도우는 FreeDOS 사면서 윈도우 같이 사고 깔아달라 하면 파시는 분들이 알아서 찰떡같이 깔아주시지만(물론 윈도우 몸값도 지불했으니까...) 리눅스는 그렇지 않..

현재 시각을 십이지시로 바꿔보자 Ver.JS

현재 시각을 십이지시로 바꿔보자 Ver.JS

https://koreanraichu.tistory.com/364 현재 시각을 십이지시로 바꿔보자 요즘은 뭐 열두시 한시 이런 식으로 얘기해서 십이지시 잘 모르는 사람도 많다. 사실 이거 쓰는거 사주 볼 때 말고는 없는데, 뭐 개인이 보는 경우도 있지만 가끔 남녀가 결혼하기 전에 궁합이 koreanraichu.tistory.com 여기서 했던 그거 맞다. 근데 실시간 시계는 안됨… setInterval 찾아봤는데 지금 코드 상태로는 안되고 실시간 시계는 죄다 함수 때려박은거라 아예 코드를 엎어야 할 수준이더라… 였는데 결국 해결 봤다. const currentTime = document.querySelector(".currenttime"); const earthBranch = document.queryS..

테마 변경을 해 보자(feat. 라디오 버튼)

테마 변경을 해 보자(feat. 라디오 버튼)

일단 미리 말씀드리고 갈 부분이 있다.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내가 원했던 로직이 아니기때문에 테마가 추가되거나 할 때 if문이 아주 덕지덕지 붙어서 뵈기 싫은데 이걸 대체 어떻게 깔끔하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 이건 나중에 방법 찾으면 보완할 예정. HTML이나 CSS는 걍 깃헙 가서 보는 게 편한데, 기존에 체크박스나 라디오버튼과 달리 이번에는 라벨태그를 추가했다. 라벨태그는 아무개 이런 식으로 쓰는 태그인데, label for=""에 라디오버튼이나 체크박스의 아이디를 넣으면 꼭 그 라디오버튼이나 체크박스를 정확하게 클릭하지 않더라도(글자를 눌러도) 선택이 되게끔 해 주는 매우 편한 태그다. 특히 화면이 작은 모바일에서 말이지. 이게 기본 테마. 글자색은 아이보리 블랙이다. .vandyke { color..

자바스크립트로 랜덤 아이디 생성기를 만들어보자

자바스크립트로 랜덤 아이디 생성기를 만들어보자

이거 로직 자체는 간단한데 뭐 사이드로 붙이다가 개같이 헤맸음... 사실 외형은 딱히 신경 쓸 게 없다. 그냥 적당히 색깔 고르고 배치 적당히 한게 다이므로 여기서 서술할것은 온니 JS뿐… https://github.com/koreanraichu/Javascript/tree/main/random%20ID%20generator 파일 여기 있습니다. 예. 기본적인 로직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All('button'); const idLengthval = document.querySelector('.idlength'); const idCount = document.querySelector('.idhowmany'); const idValarea = document.qu..

자바스크립트로 계산기를 만들어보자

자바스크립트로 계산기를 만들어보자

내 33년평생 이거보다 (삐-) 언어는 없을것이다... 어떻게 중괄호 위치 하나 삐꾸났다고 버그가 아오 참고로 ㄹㅇ 사칙연산만 되고 일일이 AC를 눌러줘야 하는 매우 불편한 계산기입니다… 근데 솔직히 삼각함수 지수 로그 이딴거 계산할거면 여기를 찾을 게 아니고 울프램알파를 가셔야죠… Reference https://velog.io/@jhyun_k/js-calculator JS 로 계산기 만들기 자바스크립트 연습 겸 하여 사칙연산 계산기를 만들어보았다. 처음에는 간단할 거라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고려해야할 점이 많았다. 복잡한 계산은 아니지만 사칙연산 기능은 문제없이 작동된 velog.io 일단 HTML이나 CSS는 그냥 계산기 구색만 맞추고 색깔 그렇게 신경 못 썼다. 왜? 분명 자바스크립트에서 뭔가 안될..

자바스크립트로 만나이를 구해보자 (후편)

자바스크립트로 만나이를 구해보자 (후편)

https://koreanraichu.tistory.com/367 자바스크립트로 만나이를 구해보자 (전편)이게 왜 전후편이 나뉘었냐면 변수때문에 시간을 너무 잡아먹었고 나는 출근을 해야 하는 몸입니다... 그래서 자잘한 것들... 뭐 CSS 마진 패딩 이딴거라던가 날짜에 시작점 끝점 정하는 뭐 그런koreanraichu.tistory.com내 어제 만나이 구현하는걸 짜면서 몇가지 추가할 게 있는데 출근해야 해서 못했다고 한 게 있었다. 네가지 있었는데 오늘은 그걸 다 구현해볼거다. 근데 생각보다 자잘한 기능이라 금방 끝남둥.날짜 시작이랑 끝 정하기이거는 JS선에서 건들 게 아니라 HTML파일에 있는 인풋태그를 건드리면 된다. input type=date 속성 중에 min이랑 max가 있는데 말 그대로 최..

자바스크립트로 만나이를 구해보자 (전편)

자바스크립트로 만나이를 구해보자 (전편)

이게 왜 전후편이 나뉘었냐면 변수때문에 시간을 너무 잡아먹었고 나는 출근을 해야 하는 몸입니다... 그래서 자잘한 것들... 뭐 CSS 마진 패딩 이딴거라던가 날짜에 시작점 끝점 정하는 뭐 그런거 있죠? 그런게 아직 안됐음... 그래서 깃헙에 올린 버전은 '일단 계산만 해 주는' 버전입니다. 아무튼 그럼. 사실 기본적인 로직은 파이썬하고 다를 게 없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에서도 날짜를 다룰 수 있지. const birthday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date"]'); const cal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const yourAge = document.createElement('p'); const yourAg..

오라클 클라우드 김서버씨 종료...

간만에 로그인해서 한 게 인스턴스 정리인거 실화고요... 일단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크게 세 가지를 들어보자면... 1. SSL? 그 뭐라그러죠? 아무튼 인스턴스가 HTTPS가 아니고 HTTP상태였음. 엔진엑스 깔다가 실패해서... 아니 난 하란대로 했는데 안되잖아...ㅠ 2. 연결된 도메인이 없음. 예전에 도메인 할당했던거 만료됐는데 .shop 도메인이 개같이 비싸서 갱신을 안 했음. 3. 그럼 도메인을 왜 갱신을 안 했는가... 가격도 가격이지만 여기에 올려둘만한 무언가가 없었음. 토이프로젝트들은 많은데 뭔가 그런거 있잖아요... 인스턴스에는 뭔가 기깔난 프로젝트들만 올려야 할 것 같은... 그래서 뭘 안 올렸음. 그리고 여기서 파생돼서 인스턴스를 종료한 가장 큰 이유… 내가 오죽 안 들어갔으면 비..

현재 시각을 십이지시로 바꿔보자

현재 시각을 십이지시로 바꿔보자

요즘은 뭐 열두시 한시 이런 식으로 얘기해서 십이지시 잘 모르는 사람도 많다. 사실 이거 쓰는거 사주 볼 때 말고는 없는데, 뭐 개인이 보는 경우도 있지만 가끔 남녀가 결혼하기 전에 궁합이 어떤지 볼 때도 태어난 년월일'시'가 필요할 때가 있다. 근데 딱히 그래서 코딩해본 건 아님. 참고로 일본 괴담 번역 즐겨보시는 분들 한번 접해봤을 키워드인 축시의 참배 할 때 축시도 십이지시다. 그래서 이게 대충 몇시인가요? 여기서 시간만 보면 된다. 참고로 1시 정각이 그래서 자시인지 축시인지는 안 나오는 관계로 편의상 n시 정각~n시 59분으로 코딩하도록 하겠음. 와 이래 보니 축시가 꼭두새벽이었네... 그럼 꼭두새벽에 누구 저주한답시고 나무에 못박고 그러는거임? 후덜덜하구만. 여담이지만 자시와 오시는 자정, 정..

파이썬으로 만나이를 계산해보자

아니 이게요... 일하는데 어떤 분이 엑셀로 생년월일 입력하면 만나이 계산 알아서 되는 방법이 있다던데 함수좀 짜달라길래... 속으로 오 씨 콘텐츠 각 이러면서 짰습니다... 이걸 각을 재네 나중에 JS랑 엑셀로도 할거고 하게 되면 또 올리겠음. 참고로 엑셀은 미디움에는 안 올라갑니다. 원래 미디움에는 잔머리엑셀 연재 안했음. 일단 만 나이가 뭐냐... 한국인은 나이가 두 개인데 첫번째가 해가 지나가면(1월 1일 되면) +1씩 더해지는 세는 나이고 두번째가 본인 생일이 지나야 올라가는 만나이이다. 보통 사람들하고 교류할때는 세는 나이를 말하고 행정 처리(예를 들자면 교통카드 요금이 청소년->성인으로 올라가는 것) 할 때는 만 나이로 들어가는데, 본인은 91년생이기때문에 세는 나이로는 34살이지만 아직 생..

눈 내리는 효과 만들기

Reference https://gurtn.tistory.com/195 [JS] 눈 내리는 효과 만들기 완성 코드 See the Pen Canvas Snow by hyukson (@hyukson) on CodePen. 전체코드(보기) 더보기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canvas"); const ctx = $canvas.getContext("2d"); const getRandomRadius = () => Math.random() * 1 + 0.5; const getR gurtn.tistory.com 사실 여기서 HTML이랑 CSS는 별 거 없다. 진짜로 별 거 없다. 이게 HTML이고 html { margin:0; padding:0; } body { mar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