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머리 엑셀 (88)


GROUPBY 함수를 이용해 데이터 요약하는 법

GROUPBY 함수를 이용해 데이터 요약하는 법

아, 얘도 365만 된다... 아니 빌형... 여기 표가 있다. 아오 드럽게 중구난방이다 그죠? 이 데이터를 주고 카테고리별로 주문량 합해달라고 하면 여러분들 어때요? 정리는 왜 또 이렇게 개판인가 싶고... 한숨부터 나오잖음? 근데 오피스 365면 이제 그럴 걱정이 싹 없어진다 이 얘기다. 뭘로? 그룹바이로! 일단 F3셀에 커서를 가져가자. =GROUPBY(를 치니까 어우 뭔가 많아... 이거 어떻게 해요? 아 이제 잘 보고 따라오면 된다.  B3:B21은 중구난방으로 섞여있는 상품의 분류들이고, D3:D21은 각 상품별 주문량이다. 이 분류에 따라 주문량 합계를 보여줄거기때문에 그룹바이 괄호 안에 범위를 B3:B21, D3:D21로 준 것이다. 여기까지는 이해하셨죠? 그럼 저 SUM은 뭔데요? 합치라..

VSTACK 함수를 이용해 표를 싹 합쳐보자

VSTACK 함수를 이용해 표를 싹 합쳐보자

아, 이거 365만 됩니다.여기 찰진 표가 있다. 뭘 예시로 해야 하나 몰라서 걍 내 컴퓨터에 있는 음악들 중 특정 아티스트 음악 몇개로 묶었는데... 이 표를 함수 한방이면 복붙 없이 합칠 수 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E2셀로 커서를 가져간 다음 =VSTACK(을 치고  이렇게 합칠 표들을 선택해주면 된다. 드래그 콤마 드래그 콤마... 피곤하다고요? 에이 복붙보단 낫지. 이렇게 표들이 합쳐진 것을 볼 수 있다. 근데 이걸 왜 알아야 하느냐고요?  생각해보자. 표를 일일이 복붙했는데 표 값이 바뀌었다... 그러면 복붙한 표를 찾아가서 일일이 수정해야 되잖아요? 근데 VSTACK으로 합친 표는 일일이 찾아서 다시 수정할 필요가 없다.  여기 카페 메뉴판이 있다. 근데 홍차에서 잉글리시 브렉퍼스트를 빼..

엑셀로 타임라인을 만들어보자

엑셀로 타임라인을 만들어보자

https://www.instagram.com/p/C_LfdTXNkaz/ 로그인 • Instagram www.instagram.com이거 해볼거다.   여기 가상의 면접 일정표가 있다. 이걸로 타임라인을 만들어볼거다. 원래 개인 일정으로 할까 했는데 그건 너무 개인정보라... 라고 해봤자 팔할이 포켓몬고 이벤트다  데이터를 전부 씌운 다음 삽입-피벗 테이블로 들어간다. 그리고 이대로 피벗 테이블을 만들어주자.  영상에서는 필드가 두개였는데 나는 항목이 하나라 항목만 가져왔음... 보니까 날짜 빼고 다 가져오는 듯 하다.  피벗 테이블 분석-필터-시간 표시 막대 삽입을 누르자.  체크박스에서 날짜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이런 게 나올텐데, 이게 타임라인이다. 이걸 그래서 어떻게 쓰냐고? 이걸 그래서 어떻..

엑셀로 로고를 불러올 수 있다고?

엑셀로 로고를 불러올 수 있다고?

들어가기에 앞서, 해당 기능은 365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버전이 낮으신 분들은 애도... 나도 2019 깔려있는데 이걸 어떻게 하냐면 웹으로 하고 있다. 여기 있는 회사들의 로고를 가져와볼건데... 엥? 이미지 검색 안 해도 돼요? 예, 됩니다. C3셀에 =IMAGE(CONCAT("https://logo.clearbit.com/",B3,".com"))를 입력하자. 그리고 쭉 드래그하면 이런 식으로 로고가 나온다.  셀 세로 길이를 늘리면 로고도 커진다. 근데 저 사이트 뭐 하는 사이트냐고? https://www.logo.dev/ Logo API | Logo.dev Company and Brand API“Took us 5 minutes to migrate from our previous provider,..

셀 병합 안 쓰는 셀 병합

셀 병합 안 쓰는 셀 병합

에? 셀 병합을 안 쓰고 셀 병합을 한다고요? 뭐 테두리 없애는거임? 아니면 뭐 가운데 찾아서 손으로 하는거예요? 아니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안 쓰고 그거랑 똑같이 할 거다.이걸 근데 왜 알아야 하나요? 답은 간단하다. 여기서 핸드폰과 태블릿PC의 판매 수량 합계를 구하려고 SUM함수를 썼더니... 범위가 왜 이따위여? 병합의 폐해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데이터 한줄만 긁기도 안되고, 뭐 좀 할라치면 셀 크기가 동일해야 한다면서 안된다. 이쯤되면 대체 이럴거면 병합 왜 만들었나 싶게 사소한 부분에서 병합된 셀이 방해가 된다 이거요.  병합할만큼 블록을 잡고 Ctrl+1을 눌러 셀 서식을 열자.  맞춤-가로-선택 영역의 가운데로를 선택하자.  이렇게 됐는데... 잘 보면 우리가 병합해야 할 게 세개..

띄어쓰기 노가다 없이 텍스트 균등분할 하기

띄어쓰기 노가다 없이 텍스트 균등분할 하기

이력서 양식같은 거 만들 때 보면이런 식으로 양 끝에 균등분할 된 걸 볼 수 있는데, 이걸 해볼거다.저 균등 분할을 띄어쓰기 노가다로 할 수 있는 거 아니냐고 할 수 있는데, 띄어쓰기로 노가다하게 되면 일단보기만 해도 OME를 유발하는 이 일정하지 않은 너비를 보라... 너비 맞춘다고 글자 크기를 줄일수도 없는 노릇 아닌가? 그리고 저거 내용 바뀌거나 추가되면 또 띄어쓰기로 맞춰야되는데 항목이 한두개가 아니라면?  균등분할할 셀을 선택해주자. 그리고 Ctrl+1을 눌러 셀 서식으로 들어간 다음 맞춤을 누르자. 텍스트 맞춤-가로를 눌러 균등 분할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쉽죠?  B5셀에 주소가 추가됐는데 서식이 바로 안 바뀔것이다. B5셀에 Ctrl+D를 눌러서 위에꺼 가져온 다음 주소를 입력하면..

셀 너비를 줄여도 표 제목이 #####이 안 되는 방법이 있다?

셀 너비를 줄여도 표 제목이 #####이 안 되는 방법이 있다?

이게 뭔 소리냐고? 읽다보면 알게 된다. 이런 식으로 표 제목이 길 때를 얘기하는거다. 이 표는 얼마 안되지만 저런게 막 쭉 있다고 생각해보자... 이럴 경우 엑셀이 너비를 맞출 때는 길이가 제일 긴 셀에 맞추기때문에 저기서 길이가 줄어들지도 않고, 숫자에 맞추려고 임의로 길이를 줄이다보면 이런 식으로 가려진다. 씁... 이러면 안되는데...? 당황하지 말고 제목을 쭉 선택하자.  텍스트 정렬 옆에 보면 가나 밑에 화살표 있는데 그게 위로 올라가고 있는 게 있다. 그걸 누른 다음 시계 반대 방향 각도를 눌러주자.  이렇게 제목을 회전시키고 셀 너비를 아까와 비슷하게 맞춰보면 날짜가 #####이 안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셀에 밑줄을 자동으로 그어야 할 때

셀에 밑줄을 자동으로 그어야 할 때

이럴 일이 없을 것 같지만 의외로 있다. 회사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예: 이력서) 양식이 엑셀이라거나, 출력해야 하는 양식(정확히는 출력해서 수기로 적는 양식)이 엑셀이라거나... 그 양식이 회사에 만들어진 게 있는 경우도 있지만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이 만들어야 할 수도 있다.  그럴 때 빨리 양식 만들고 물 한잔 마시자. 요즘같은 날씨에는 물을 자주자주 마셔줘야 목이 안 아프다.현미경이라는 것은 본격적으로 사려고 보면 무지하게 비싸다. 광학현미경도 비싸지만 형광현미경(옆에 컴퓨터 붙어있음) 이런걸로 넘어가면 있는 실험실에 가서 비는 시간에 대여를 해야 하고(비는 시간이어도 그 실험실 랩미팅 있으면 못간다...), 공초점현미경이나 주사터널현미경 이런건 그냥 공동기기실에나 구비해놓는 수준이지 랩실에는 ..

반복적인 자동채우기를 한방에 끝내보자

반복적인 자동채우기를 한방에 끝내보자

https://www.instagram.com/p/C_gMDJcSXtQ/여기 참고했음. 내가 제일 싫어하는 게 비효율적으로 똑같은거 반복하는건데 그걸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왔다. 이건 꼭 익혀두십쇼. 일단 행정동(읍면동)까지 써봤다... 이걸 진짜 자동으로 채울 수 있나요? 그럼요! 일단 C3셀로 커서를 가져가보자. 그리고 C3, D3, E3셀을 채워주면 된다. 이게 다냐고? 그렇습니다. 순차적으로 채워줬으면 C4셀로 커서를 가져간 다음 컨트롤 E를 누르면 된다. 참 쉽죠? 내 해봤는데 슬래시로 나눠둔것도 자동채우기가 된다. 전화번호나 생년월일의 경우 자동채우기를 하면 년월일이 어떻게 되냐면 이렇게만 하면 숫자로 자동채우기가 된다. 근데 만약에 숫자로 채우면 안된다... (전화번호의 경우 숫자..

데이터가 여러 줄일때 한번에 나눠보자

데이터가 여러 줄일때 한번에 나눠보자

https://koreanraichu.tistory.com/507 TEXTSPLIT 함수 없이 텍스트를 나눠보자https://koreanraichu.tistory.com/446 TEXTSPLIT으로 텍스트를 나눠봅시다가끔 살다보면 그럴 때가 있어요. 텍스트파일 안에 한 줄로 된 걸 나눠야되는데 구분자가 중구난방일 때가... 이게 CSV면 보통은 구koreanraichu.tistory.com여기서 이어진다. 저기서 TEXTSPLIT() 함수 없이 텍스트를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줬는'데'... 아 이걸 10분 활용해서 이제 나는 일찍 퇴근할 수 이써!!! 하고 좋아했더니... 줄바꿈이 당신을 반긴다... 아니 이거는 그럼 텍스트 나누기 못하나요? 아뇨, 그거 나누는 법 알려드리려고 이 글 쓴 겁니다. 범..

[크리스마스 특집] 엑셀로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어보자

[크리스마스 특집] 엑셀로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어보자

https://www.instagram.com/p/DDj7xaiqxR4/이거 해볼거다. 일단 요로코롬 트리 만들 부분을 블록잡자. 트리 크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시작점 위치가 달라진다. 초록색으로 채워주시고... 저 인별 언어가 영어가 아니라 함수 저대로 치면 오류뜬다. 우리는 한국어와 영어를 주로 쓰니까 =RANDBETWEEN(1,10)을 친 다음 컨트롤 엔터를 눌러야 한다. 영상 속 언어는 es로 뜨는 걸 보면 아마 스페인어인듯..  컨트롤 엔터 했으면 조건부서식-아이콘 집합에서 세가지 색 동그라미 있는 걸 누르자. 아이콘 집합-도형에 있다. 근데 저걸 눌러도 숫자는 계속 나오잖아요? 뵈기 싫은 숫자를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조건부서식-규칙 관리에 들어가서 아이콘만 표시에 체크하고 가운데정..

빈 셀을 일괄로 채워보자

빈 셀을 일괄로 채워보자

이런 식으로 중간중간 빈 셀이 있을 때 이 빈 셀들을 일괄로 채워볼거다. 솔직히 하나하나 채운다면 채울수는 있겠지만 저렇게 빈 칸이 많고 채울것도 많아서 그것때문에 잔업하면 억울하잖아요. ㅇㅋ? 범위를 잡고 컨트롤 G를 누르면 그룹이 열린다. 여기서 옵션-빈 셀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자. 이렇게 됐죠? 그러면 여기서 =를 누르고 위에 있는 셀을 선택한 다음 컨트롤+엔터를 누르자. 참 쉽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