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문자가 다 온다
문자 전문은 안 올리겠으나 일단 받자마자 뭔가 쎄했음. 업무 설명도 두루뭉술하고 시급도 수상하게 많이 쳐주는데 교육받아야 한다고 하고 회사가 어딘지도 안나옴. 난 떳떳하게 돈 벌 거니까 삭제.
문자 전문은 안 올리겠으나 일단 받자마자 뭔가 쎄했음. 업무 설명도 두루뭉술하고 시급도 수상하게 많이 쳐주는데 교육받아야 한다고 하고 회사가 어딘지도 안나옴. 난 떳떳하게 돈 벌 거니까 삭제.
이번주에 빨려고 했더니 비 실화냐고… 이게 빠는 이불이 극세사 이불도 있는데 까는 이불도 같이 빨아야됩니다… 누리끼리해요… 보기 안좋아… 발을씻자 들이부어야됨… 그래서 빨려고 했더니 비 실화임?
산점도와 버블차트의 공통점은 하나다. 동그란거.버블 차트란?버블차트는 데이터의 3차원적 표현을 보여주는 차트 유형이다. 엥? 그럼 설마 xyz축으로 그리는건가요? 아니, 그건 아니고 2차원 좌표평면에 있는데 그 원들 크기가 제각각이다. XY 좌표축이 버블이 들어갈 자리가 되고, 어떤 데이터의 크기가 버블의 크기를 결정한다. 그 작년에 피카츄의 사계절 해서 장흥에서 여름 이벤트 했던거 아십니까? 누가 먼저 컨택한건지 의문이긴 했음... 아니 그보다 그거 하려면 군청 이런데서 허락도 받아야 할건데 그걸 한번에 OK한건지도 궁금하네 거... 아무튼. 이런 계절 이벤트를 예로 들어보자. 포켓몬고는 공식 SNS가 내가 아는것만 카톡채널(최근에 만듦), 인별, 트위터 이렇게 있어요. 그럼 장흥 이벤트 홍보도 공식 ..
산점도가 뭐냐… 점은 점이다. 그리고 산은 散(흩어질 산)… 그러니까 한자를 풀면 흩어진 점 그림정도가 되겠다. 구글에서 스캐터 플롯 찾아보면 뭔 점들이 직교좌표계 위에 흩어져있는 걸 볼 수 있음.산점도는 언제 쓸까산점도 얘기하면서 직교좌표계 위에 흩어져 있다고 했는데, 일단 씨본의 스캐터플롯을 보자. seaborn.scatterplot을 보면 매개변수 중에 x랑 y가 있죠? 꺾은선이나 막대 이런거는 데이터프레임 주면 씨본이 알아서 이건가 하고 그려주기도 하지만, 산점도의 경우 x랑 y를 다 입력해줘야 한다. 둘 중 한쪽만 입력하면 씨본이 이런 씨본 이게뭐여 하면서 에러를 퉤 한다. 그 예전에 내가 바이러스 MSA 하면서 회색 안개같은거 그려진거 올렸었죠? 그게 스피어만 상관분석 결과를 산점도로 그린거다..
부트캠프 사후지원으로다가 인턴십? 그런게 있습니다. 채용 전환형이고 두 가지 직무가 있는데 거절했음. 장비 문제? 당연히 그것도 있죠. 리눅스가 할배놋북이라 VScode만 돌려도 뻗습니다. 그러면 윈도우 노트북에서 걍 하면 안되나 하실 수도 있는데, 애초에 노트북을 두 대 돌리는 이유가 개발(+코딩)이랑 다른 일이랑 분리하려고 그런겁니다. 데이터 분석도 돌리다보면 그래프나 이런 산물들이 꽤 나와요. 그리고 태블로가 리눅스에서 돌아갈지도 모르겠음. 태블로는 웹용이 따로 없습니다. 이렇게 얘기하니까 장비 문제가 해결 안 되냐고 묻던데 그거 해결될라면 로또 1등은 돼야 함… 노트북을 새로 사야 하는거라 큰 돈이 들어와야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이유는 도메인때문임. 내가 하고싶은 도메인이 생물학쪽이기도 하고, ..
유행할때는 뭐했냐고요? 구경이요. 1. 사진만 봤을때는 초코맛 범벅이라 피스타치오맛이 묻히는거 아닌가 했는데 의외로 초코맛은 약함. 저 겉면에 파우더가 초코 가루인데 그거만큼만 초코맛이 납니다. 2. 우리 동네에는 할랄마트가 하나 있음. 거기 문에 대문짝만하게 ‘카다이프 있습니다’라고 쓰여있습니다. 두쫀쿠 열풍 불 때 이게 막 거덜났다던데 그럴만 했음. 이건 카다이프가 킥임. 3. 이불 위에서 먹지 마십쇼. 가루 진짜 개같이 날리는데 이런 가루 특성상 잘 털리지도 않고 개같이 묻습니다. 침대나 이불 위에서 먹는다? 등짝스매싱 각오하셔야됨. 4. 피스타치오맛이 잘 안 느껴지는데 원래 이럼?
저번편 3줄요약1. 마! OOP다!2. 마! 이벤트 찍어낸다!3. 마! 후행 이벤트도 찍어낸다!도커가 뭐길래일단 본인은 도커가 뭔지는 모름. 근데 써봤습니다. 프롤로그에서 SQLD 준비할 때 리눅스에서 오라클 썼다고 했는데, 리눅스에서 오라클 돌리려면 도커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도커는 컨테이너를 실행하고 뭘 해야 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키고 오라클 키고 으아악 오타 멈춰 가라 지에딧! 하면서 쿼리를 짰어요… 도커는 컨테이너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를 배포 및 구동하기 위한 오픈 소스 플랫폼입니다. 내가 맞게 이해한건지는 모르겠는데, 오라클을 도커에서 돌릴때 도커 컨테이너를 먼저 켰던것도 오라클이 들어있는 컨테이너를 열어서 적재된 오라클(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다 꺼내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거고, 여기에 ..
저번 글 3줄요약1. 이렇게 된 이상 최소한의 설치로 간다2. 이렇게 된 이상 화합물 DB로 간다3. 이렇게 된 이상 VScode를 켜자저번 시간에는 이벤트를 만들기 위한 구상을 했고... 이번에는 그래서 어떻게 구현했는지를 얘기할거다. 도커는... 다음편에 얘기합시다... 제가 문외한이라고 했잖아요? 심지어 도커 컨테이너 만들줄도 모름… 이걸 혼자서 한 건 아니고, 일부는 구글 검색하고 일부는 채찍피티 부려먹었다. 제미나이는 사고모드 안 하면 에미나이 되더라고…테이블 생성import sqlite3 # SQLiteconn = sqlite3.connect("events.db")cursor = conn.cursor()전에도 얘기했지만 SQLite는 파이썬 깔 때 알아서 따라오는 친구라 설치를 할 필요가 없습..
일단 데이터 관련해서도 직무가 크게 데이터 분석이랑 엔지니어링 있습니다. 둘이 하는 일이 아예 다른데 분석은 주어진 데이터를 지지고 볶아서 어떤 인사이트를 내는거고 데이터 엔지니어링은 데이터 분석, AI 모델링,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수집, 저장, 처리, 변환하는 시스템(파이프라인)을 설계 및 구축하는거임. 그리고 내가 이력서 준비한거나 부트캠프 들었던건 다 분석쪽인데... 오 여기 근무조건 개꿀 이러고 이력서랑 포폴 냈던 직무가 엔지니어링인겁니다. 그러니까 데이터 분석 이력서랑 데이터 분석 포폴로 데이터 엔지니어링 직무에 냈는데 서류합격을 해서 과제를 받고 오늘 새벽 3시까지 해서 제출 완료한겁니다… 예… 둘이 하는 일이 아예 다르잖아요? 해보니까 분석이랑 엔지니어링이랑 둘이 공통점은..
왼쪽: 한번 써보고 괜찮아서 다른 색으로 산 것 오른쪽: 한번 써볼까 해서 산 것 근데 주인장… 이거 사진이랑 너무 다르잖아… 일단 이쁘니까 걍 쓰긴 하겠는데 이정도면 사람한테 써야 하는 뽀샤시 필터를 털실한테 갖다 쓴 수준이라고… 이렇게 얘기하면 대체 사진이 어떻길래? 하실 것 같은데 이래요 사진이. 처음 샀던 16번은 사진하고 동일했는데 얘는 색이 이래서 언박싱 하자마자요래됨. 이건 처음 사본건데 색감 괜찮습니다. 권장 바늘은 3밀리(모사용 기준 6호)임.
꺾은선그래프는 언제 쓰나요?꺾은선그래프는 점과 점을 선으로 잇는 그래프로, 어떤 시간 간격에 따른 변화량을 기록할 때 쓴다. 시간에 따른 기온의 변화나 시간에 따른 환율의 변화, 아니면 시간에 따른 삼전 주식 가격의 변화량같은거. 막대그래프 얘기 할 때 시계열을 막대그래프로 나타내서 혼난 팀이 있었다고 했는데, 시계열이 시간 변화에 따른 변화량을 가지는거라 꺾은선으로 표시하는 게 맞다. 아이폰 건강앱에서도 오늘 내가 시간대별로 얼마나 걸었는지는 꺾은선그래프로 나온다고 했잖아요? 얘는 내가 쓰면서 배리에이션은 못 봤고… 있다고 해도 선 아랫부분에 색깔을 채웠거나 점 모양이 다른게 다임… 아니면 선을 점선으로 그리는 정도? 내가 쓴 꺾은선그래프도 선 굵기랑 마커정도만 배리에이션을 줬다. 씨본에서 다 됩니다...
나 사실 데이터 분석이랑 데이터 엔지니어링이랑 뭔 차인지 몰랐음… 그래서 오 여기 근무조건 개꿀 이러면서 걍 지원했는데 오늘 코테 이메일을 받았음다… 솔직히 메일 받자마자 제일 먼저 무슨 생각 들었냐고요? 이 생각이요. 나 이력서가 데이터 분석쪽인데 이게 왜 된거지? 스읍… 근데 도커가요… 내가 생각하는 도커는 걍 리눅스에서 오라클 돌리는 용도였음… 저 걔가 정확히 뭐 하는 애인지도 모릅니다, 예… 솔직히 그것도 오라클 아니면 깔 일이 없었습니다… 원래 하던 일이 분석쪽이라 과자 보자마자 일차적으로 대뇌 블루스크린 뜨면서 뭐지 이거 어카지 하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음. 일단 윈도우에서는 환경 준비가 안되어있고, 리눅스는 램이 8기가라 100% 저거 하다가 뻗을 것 같고… 음… 아니다. 간단한 로그 만들..